<티칭가이드> 제 34단원 우리가 잡아야 할 작은 여우는
2014.12.04 20:15
| 교사마당 타임 테이블 | ||||
| 시간 | 내용 | 담당자 | ||
1 | 12:28-12:30 | 2′ | 통성기도 및 점검 | 교역자 | |
2 | 12:30-12:35 | 5′ | 티칭가이드 | ||
3 | 12:35-12:40 | 5′ | 공과가이드 | 공과팀 | |
4 | 12:40-12:49 | 9′ | 공과실습 | 각팀별 | |
5 | 12:49-12:50 | 1′ | 마무리 | 교역자 |
거룩한 역사를 탐험해요.
소년부 5학년 과정은 예수님을 닮기 원하는 소년부 학생들에게 구약의 역사를 소개한다. 하나님께서는 세상의 모든 것을 말씀으로 창조하셨다. 역사란 하나님의 뜻 안에서 우리가 경험하는 시간과 공간 속 이야기이다. 하나님은 우리가 살아가는 시간과 공간 속의 모든 것을 만드셨다. 모든 것을 만드신 하나님은 역사의 주인이시다. 본 과정은 소년부 학생들이 구약의 역사를 탐험하면서 하나님의 놀라운 뜻과 계획을 발견하고, 그 뜻 가운데 순종하며 살도록 하는데 목적을 둔다.
3학기 주제: 구약의 역사를 만들어 가는 거룩한 공동체
3학기는 에스라부터 예레미야까지 이어지는 구약의 역사를 다룬다. 하나님께서는 가장 거룩해야 할 공동체의 타락을 보시며 마음 아파하셨다. 그래서 선지자들을 통해 하나님의 애타는 마음을 전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이 시대에 하나님의 마음을 대변할 믿음의 선지자와 그 음성을 듣고 거룩한 공동체를 세워나갈 믿음의 사람들을 찾고 계신다.
4학기 주제: 역사를 움직이시는 하나님 말씀
4학기는 에스겔부터 말라기까지 이어지는 구약의 역사를 다룬다. 하나님께서는 구약의 타락한 공동체를 바라보시며 무서운 심판의 말씀을 주셨다. 그리고 남은 자를 통해 이루어 가실 회복의 메시지를 주셨다. 이러한 회복의 메시지는 신약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 나라의 회복과 소망으로 나타나게 된다.
3-2단원 : 거룩한 공동체가 되어요!
과 | 제목 | 학습요점 | 배울말씀 |
31과 | 우리에게! | 하나님은 공동체에 복을 주시기를 원하신다 | 시 67:1-7 |
32과 | 우리의 영원한 보호자는?! | 하나님은 우리의 보호자이시다. | 시 121:1-8 |
33과 | 두 사람이 한 사람보다 나은 것은? | 공동체는 개인보다 강하다. | 전 4:7-12 |
34과 | 우리가 잡아야 할 작은 여우는? | 공동체는 작은 곳부터 무너질 수 있다. | 아 2:10-14 |
제 34과 : 우리가 잡아야 할 작은 여우는?
주제 말씀 | (아 2:15) 우리를 위하여 여우 곧 포도원을 허는 작은 여우를 잡으라 우리의 포도원에 꽃이 피었음이라 |
솔로몬과 술라미 여인은 꽃이 만개한 포도원에서 사랑을 나누고 있다. 이러한 사랑의 공동체를 무너뜨릭 위해 작은 여우는 기회를 호시탐탐 노리고 있다. 우리는 사랑하는 공동체를 무너뜨리기 쉬운 사소한 부분부터 조심해야 한다. | |
본문 배경 | 솔로몬은 봄의 향연이 벌어진 밖으로 나오라고 외치고 있다. 꽃이 피고 새가 울고 봄소식을 전해줄 비둘기가 짝을 찾아 새소리 가득한 곳, 무화과 열매 맺히고 포도나무 꽃을 피워 향기 진동하는 포도원으로 나오라고 부른다. 나아가 남자는 연인에게 바위 틈 낭떠러지 은밀한 곳, 즉 쉽게 닿을 수 없는 곳에 사는 비둘기를 부른다. 이것은 순결, 정숙, 절개를 상징한다. 사랑하는 두 사람은 한 목소리로 그들의 사랑을 훼방하는 ‘여우’를 잡아달라고 부탁한다. 여우는 두 사람의 사랑의 관계를 깨려 하는 악한 존재를 상징한다. 이런 여우는 하나님만 사랑하지 않고 우상도 같이 숭배하라고 부추겨서 하나님의 신부(포도원)을 망가뜨리려는 세력을 말한다. |
교재 핵심 포인트 | 예수님은 목숨을 내어 주시면서까지 십자가를 통해 우리에게 사랑을 보여 주셨다. 작은 여우는 끊임없이 주님과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깨뜨리려고 유혹한다. 유혹에 넘어가지 말고 우리가 속한 공동체 안에서 주님의 사랑을 마음껏 누려야 한다. |
본문개요 및 구조분석 | 1. 아가서 아가서의 히브리어 제목을 우리말로 옮겨 적으면 ‘노래 중의 노래’라는 뜻이다. 우리말 성경의 ‘아가(雅歌)’라는 제목은 우아할 ‘아(雅)’자에 노래 ‘가(歌)’자를 사용하여, 문자적으로 해석하면, ‘우아한 노래’라는 뜻이다.
아가서의 제목 자체는 아가서의 ‘본질’을 알려주지 못한다. 아가서의 본질에 관해서는 상반된 두 축, ‘정경’이라는 것과 ‘성’과 관계된다. ‘정경’이라는 칭호는 유대교 전통에서 결코 포기될 수 없는 사실로, 유대교는 서른 살 이전에 아가서를 연구하는 것을 대체적으로 금지한다. 그 이유는 아가서가 윤리적 견해로 보기에 부정하여서가 아니라 ‘정경 중의 정경’으로 인정되는 아가서를 자칫 ‘세속적인 것’으로 평가 절하할 것을 염려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아가서의 본질이 오해받지 않도록 하기 위해 성숙한 나이에 도달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잠시 제한을 둔 것이지, 아가서로부터 젊은이들이 ‘나쁜 영향’을 받을까 봐 제한한 것은 아니다.
전통적으로 아가서에 대한 이해는 하나님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이 되지 않으므로, 풍유(비유법 중에서 차원이 높은 것으로, 무엇을 무엇에 비유한다는 것을 드러내지 않고 비유하는 말만을 들어 그 뜻을 알게 하는 방법, 예를 들어, ‘빈 수레가 더 요란하다’와 같은 속담·격언이 이에 속함)적으로 이해한다. 여호와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의 관계(유대교의 입장) 또는 예수 그리스도와 교회의 관계(기독교의 입장)로 상징적으로 이해한다. 그런 측면에서 아가서의 핵심은 바로 ‘사랑’이다.
2. 개요 및 구조 아가서 안에는 다양한 목소리들이 등장한다. 아가서의 화자는 남자(4:1-7), 여자(2:8-17), 합창단(6:1)이라는 세 부류로 정리될 수 있다. 아가서에서 남자와 여자는 서로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의 사랑을 표현한다. 그들의 말은 주로 어느 한 사람의 표현에 뒤이어 다른 사람의 표현이 등장하는 대화의 형식으로 나타난다.
3. 본문내용정리, 아가서 2장 10-17절, <쉬운성경>
① <나의 사랑, 나의 어여쁜 자야 일어나서 함께 가자> 10 나의 애인이 내게 말씀하시네. "내 사랑이여, 일어나시오. 내 어여쁜 자여, 이리 오시오. 11 자, 이제 겨울도 지났고 비도 오지 않소. 12 땅 위에는 꽃들이 피어나고, 새들이 지저귀는 시절이 왔소. 땅에서 비둘기 짝 찾는 소리가 들리지 않소? 13 무화과나무에는 열매가 달리기 시작했고, 이제 막 새싹이 돋는 포도나무들은 그 향긋한 냄새를 풍긴다오. 내 사랑이여, 일어나시오. 내 어여쁜 자여, 내게로 오시오." 14 바위 틈에 숨은 나의 비둘기, 벼랑에 숨은 나의 비둘기여, 그대 얼굴을 보여 주오. 그대 목소리를 들려 주오. 그대 목소리는 달콤하고 그대 얼굴은 아름다워.
② <포도원을 허는 작은 여우를 잡으라> 15 우리를 위해 여우 떼를 잡으세요. 포도원을 망치는 여우 새끼들을. 왜냐하면 우리 포도원 나무들이 이제 막, 싹을 내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③ <나의 사랑하는 자는 내게 속하였고 나는 그에게 속하였구나> 16 내 애인은 나의 것, 나는 그대의 것. 그가 자기 양 떼를 백합화 꽃밭에서 먹이시네. 17 산들바람이 불고, 땅거미가 지기 전, 나의 애인이여, 돌아오세요. 저 거친 언덕에서 뛰노는 노루와 어린 수사슴같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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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말씀 | (아 2:15) 우리를 위하여 여우 곧 포도원을 허는 작은 여우를 잡으라 우리의 포도원에 꽃이 피었음이라 |
솔로몬과 술라미 여인은 꽃이 만개한 포도원에서 사랑을 나누고 있다. 이러한 사랑의 공동체를 무너뜨릭 위해 작은 여우는 기회를 호시탐탐 노리고 있다. 우리는 사랑하는 공동체를 무너뜨리기 쉬운 사소한 부분부터 조심해야 한다. | |
본문 배경 | 솔로몬은 봄의 향연이 벌어진 밖으로 나오라고 외치고 있다. 꽃이 피고 새가 울고 봄소식을 전해줄 비둘기가 짝을 찾아 새소리 가득한 곳, 무화과 열매 맺히고 포도나무 꽃을 피워 향기 진동하는 포도원으로 나오라고 부른다. 나아가 남자는 연인에게 바위 틈 낭떠러지 은밀한 곳, 즉 쉽게 닿을 수 없는 곳에 사는 비둘기를 부른다. 이것은 순결, 정숙, 절개를 상징한다. 사랑하는 두 사람은 한 목소리로 그들의 사랑을 훼방하는 ‘여우’를 잡아달라고 부탁한다. 여우는 두 사람의 사랑의 관계를 깨려 하는 악한 존재를 상징한다. 이런 여우는 하나님만 사랑하지 않고 우상도 같이 숭배하라고 부추겨서 하나님의 신부(포도원)을 망가뜨리려는 세력을 말한다. |
교재 핵심 포인트 | 예수님은 목숨을 내어 주시면서까지 십자가를 통해 우리에게 사랑을 보여 주셨다. 작은 여우는 끊임없이 주님과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깨뜨리려고 유혹한다. 유혹에 넘어가지 말고 우리가 속한 공동체 안에서 주님의 사랑을 마음껏 누려야 한다. |
본문개요 및 구조분석 | 1. 아가서 아가서의 히브리어 제목을 우리말로 옮겨 적으면 ‘노래 중의 노래’라는 뜻이다. 우리말 성경의 ‘아가(雅歌)’라는 제목은 우아할 ‘아(雅)’자에 노래 ‘가(歌)’자를 사용하여, 문자적으로 해석하면, ‘우아한 노래’라는 뜻이다.
아가서의 제목 자체는 아가서의 ‘본질’을 알려주지 못한다. 아가서의 본질에 관해서는 상반된 두 축, ‘정경’이라는 것과 ‘성’과 관계된다. ‘정경’이라는 칭호는 유대교 전통에서 결코 포기될 수 없는 사실로, 유대교는 서른 살 이전에 아가서를 연구하는 것을 대체적으로 금지한다. 그 이유는 아가서가 윤리적 견해로 보기에 부정하여서가 아니라 ‘정경 중의 정경’으로 인정되는 아가서를 자칫 ‘세속적인 것’으로 평가 절하할 것을 염려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아가서의 본질이 오해받지 않도록 하기 위해 성숙한 나이에 도달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잠시 제한을 둔 것이지, 아가서로부터 젊은이들이 ‘나쁜 영향’을 받을까 봐 제한한 것은 아니다.
전통적으로 아가서에 대한 이해는 하나님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이 되지 않으므로, 풍유(비유법 중에서 차원이 높은 것으로, 무엇을 무엇에 비유한다는 것을 드러내지 않고 비유하는 말만을 들어 그 뜻을 알게 하는 방법, 예를 들어, ‘빈 수레가 더 요란하다’와 같은 속담·격언이 이에 속함)적으로 이해한다. 여호와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의 관계(유대교의 입장) 또는 예수 그리스도와 교회의 관계(기독교의 입장)로 상징적으로 이해한다. 그런 측면에서 아가서의 핵심은 바로 ‘사랑’이다.
2. 개요 및 구조 아가서 안에는 다양한 목소리들이 등장한다. 아가서의 화자는 남자(4:1-7), 여자(2:8-17), 합창단(6:1)이라는 세 부류로 정리될 수 있다. 아가서에서 남자와 여자는 서로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의 사랑을 표현한다. 그들의 말은 주로 어느 한 사람의 표현에 뒤이어 다른 사람의 표현이 등장하는 대화의 형식으로 나타난다.
3. 본문내용정리, 아가서 2장 10-17절, <쉬운성경>
① <나의 사랑, 나의 어여쁜 자야 일어나서 함께 가자> 10 나의 애인이 내게 말씀하시네. "내 사랑이여, 일어나시오. 내 어여쁜 자여, 이리 오시오. 11 자, 이제 겨울도 지났고 비도 오지 않소. 12 땅 위에는 꽃들이 피어나고, 새들이 지저귀는 시절이 왔소. 땅에서 비둘기 짝 찾는 소리가 들리지 않소? 13 무화과나무에는 열매가 달리기 시작했고, 이제 막 새싹이 돋는 포도나무들은 그 향긋한 냄새를 풍긴다오. 내 사랑이여, 일어나시오. 내 어여쁜 자여, 내게로 오시오." 14 바위 틈에 숨은 나의 비둘기, 벼랑에 숨은 나의 비둘기여, 그대 얼굴을 보여 주오. 그대 목소리를 들려 주오. 그대 목소리는 달콤하고 그대 얼굴은 아름다워.
② <포도원을 허는 작은 여우를 잡으라> 15 우리를 위해 여우 떼를 잡으세요. 포도원을 망치는 여우 새끼들을. 왜냐하면 우리 포도원 나무들이 이제 막, 싹을 내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③ <나의 사랑하는 자는 내게 속하였고 나는 그에게 속하였구나> 16 내 애인은 나의 것, 나는 그대의 것. 그가 자기 양 떼를 백합화 꽃밭에서 먹이시네. 17 산들바람이 불고, 땅거미가 지기 전, 나의 애인이여, 돌아오세요. 저 거친 언덕에서 뛰노는 노루와 어린 수사슴같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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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연구 | ① 여자가 자신에게 한 남자의 말을 인용한 것으로 남자는 여자에게 계절이 바뀌었음을 상기시키고, 봄이 왔음을 노래하고 있다. 참고로 팔레스타인의 겨울은 우기이며, 팔레스타인 사람들은 겨울동안 봄과 따뜻한 태양을 학수고대한다. 봄은 사랑의 계절로, 무화과나무와 포도나무는 보통 부유와 평화의 상징이며, 비둘기는 여성을 가리킨다(붙임성이 없고 도망을 잘 치는 겁 많은 비둘기로 비유된다). 비둘기는 접근하기도 보기도 어려운 곳에 산다. 그래서 남자는 애타게 보기를 원하고 있으므로, 이 노래는 ‘그리움의 노래’이다.
② 개인적 사랑이 아니라 다수의 사랑을 말한다. 여우는 흔히 포도원을 망가뜨리는 동물이다. 여우들은 땅을 파고 포도를 먹어 치운다. 사랑의 완전성과 충실성을 위협하는 무엇을 암시하고 있다.
③ 연인들이 하나가 되는 행복함과 다시 볼 수 있기를 원하는 간절함을 노래하고 있다. |
중심단어 와
생각해볼 만
내용 | 1.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 남자의 애타는 마음, 그리운 마음을 노래로 표현하고 있다. 이 노래는 그리스도의 마음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보기 어렵고, 접근하기 어려운 이 시대의 사람들의 모습을 보면서 지금도 여전히 당신의 사랑을 선포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마음, 사랑을 헤아려 볼 필요가 있다. 자신의 생명까지 내어주신 주님의 사랑이 오늘 이 시간에도 선포되기를 소망한다.
2. 여우 – 연합을 방해하는 세력 그리스도의 사랑을 방해하는 ‘여우’가 있다. 이것은 영적인 측면에서 ‘사탄’이 될 수 있을 것이며, 육적인 측면에서 ‘죄’에 사로잡힌 나 자신이 될 수도 있다. 그리스도의 사랑을 받은 자로서, 그 소중한 사랑이 유지될 수 있도록 우리를 방해하는 작은 여우들을 우리의 마음 밭(포도원)에서 하나씩 제거해 나가야 한다.
3. 그리스도와의 연합 연인들이 하나가 되어 가듯이 그리스도와의 완전한 연합은 행복함과 충만한 사랑을 경험하게 된다. 여자의 노래 ‘내 애인은 나의 것, 나는 그대의 것’이라는 표현처럼, 우리가 누구의 것인지, 우리가 어떤 사람인지에 대한 분명한 정체성을 가질 필요가 있으며, 그리스도와의 연합의 참된 삶을 살아야 한다.
4. 정결함과 순결함 신부된 우리는 신랑된 예수님을 위해서 정결하고 순결하게 예비되어져야 할 것이다. 요즘 같이 성적으로 자유로운 시대 속에서 나의 몸을 지키는 일뿐만 아니라 영적인 나의 영혼이 세상과 간음하지 않도록 나의 삶에 정결함과 순결함이 유지되어야 한다. |
본문과 함께 스스로 질문하여 생각해보기 | |
| 그리스도의 사랑을 느끼는 한 주가 되어 가는가? 그렇지 못하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
| |
| 2. 그리스도의 사랑, 연합을 방해하는 작은 여우는 무엇인가? 그 여우를 제거하기 위한 나의 노력은 무엇일까? |
| |
| 3. 세상과 간음하지 않고 순결하고 정결하게 나의 삶이 하나님 앞에서 예비되어져 있는가? 아니면 돈, 명예, 성 등 여러 가지 것들로 나의 영혼이 세상과 간음하고 있지는 않은가? |
| |
| 4. 오늘 본문을 한 주간 묵상하고, 깨달은 생각을 적어보자. |
|
중심사상 및 설교 가이드라인 제시 | |||
| 1. 성경본문 / 설교(외울)본문 | ||
아가서 2장 10-17절 / 아가서 2장 15절 | |||
| 2. 장르 및 느낌과 관찰 | ||
노래 중의 노래로서, 시적인 표현(풍유)이 상당하다. 이해하기가 다소 난해하기는 하지만, 남자와 여자의 숭고한 사랑과 그 기쁨의 감정과 그 사랑을 방해하는 여우에 대한 경계하는 마음이 드러나 있다. | |||
| 3. 중심사상 | ||
교재중심사상 | 공동체를 깨뜨리는 마음과 행동은 사소한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그 사소한 것이 그리스도와의 연합, 사랑, 교회를 무너뜨리지 않도록 경계해야 한다. | ||
해당본문중심사상 | |||
| 4. 다음 주 설교 포인트 | ||
주제 = 우리의 공동체. 또는 그리스와의 연합을 무너뜨리는 작은 여우를 조심하라! 1. 그리스도의 사랑 2. 그리스도의 사랑을 방해하는 세력 – 여우, 개인적으로 또는 공동체적으로 3. 그리스도와 연합이 주는 기쁨과 행복함 / 이 행복함을 유지하기 위해서 우리는 여우를 경계, 제거해야 한다. | |||
| |||
교재 지도방법 | 자신의 것을 주장하는 개인주의가 팽배한 세상, 공동체를 사랑하며 관계를 중요시하는 모습 가운데 참된 주님의 사랑을 나타낼 수 있음을 가르쳐주어야 한다. 학생들에게 가정, 교회, 학교 공동체 안에서 내가 섬길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보자. | ||
|
| ||
공과진행순서 | 도입(5분) - 전개(15분, 말씀정리 5분+적용 및 나눔 10분) - 마무리(5분) => 25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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