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차별금지법 바로알기 아카데미 바로가기

교계 “동성애는 축복의 대상 아닌 교화의 대상”

최경식,임보혁,유경진입력 2023. 12. 20. 03:03

교황, 동성 커플에 대한 축복 공식 승인

 

동성애.jpg

통합국민대회 거룩한방파제 집회 참가자들이 지난 7월 서울 중구 시청역 앞에서

동성애·퀴어행사 반대 구호를 외치고 있다. 국민일보DB

 


가톨릭 수장인 프란치스코 교황이 ‘동성커플 축복’을 공식 승인했다는 소식에 국내 개신교계는 발끈하고 나섰다. 이번 결정이 교계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이라는 전망과 함께 일각에선 신자들과 젊은 세대에 미칠 파장에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교황청 신앙교리성이 18일(현지시간) 발표한 교리 선언문은 “동성 커플이 원한다면 가톨릭 사제가 이들에 대한 축복을 집행해도 된다”고 밝히고 있다. 다만 이번 선언문이 동성간 결혼을 완전히 인정한 건 아니다. 또 교회 정규 의식·미사·결혼식에선 축복을 집행해선 안 된다고 선을 그었다. 결혼은 이성 간에만 성립한다는 가톨릭의 기존 교리를 유지하면서 동성 커플에 대한 축복은 허용한 셈이다.

이같은 내용을 담은 교황의 발표에 교계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포괄적 차별금지법 저지 등 반동성애 활동에 앞장서고 있는 거룩한 방파제 대회장인 오정호 대한예수교장로회(예장) 합동 총회장은 19일 본보와의 통화에서 “그 누구도 성경의 권위 위에 올라설 수 없다. 성경에 위배되는 사안을 인정하는 것은 진리를 왜곡하고 중세 시대, 영적 암흑시대로 회귀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동성애자는 축복의 대상이 아니라 교화의 대상이다. 기본적으로 죄를 품고 있는데 어떻게 축복할 수 있느냐”고 반문했다.

최근 동성애자를 축복한 목회자를 출교시킨 기독교대한감리회(기감·감독회장 이철 목사)도 가세했다.

민돈원 감리회거룩성회복협의회 사무총장은 “(교황의 승인은) 교권을 악용한 반성경적 주장”이라며 “주님은 도덕적 틀을 깬 사랑과 자비를 말씀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가톨릭의 교리 선언문 가운데 “사제는 축복을 받아 하나님의 도움을 구하려는 모든 상황에 처한 이에게 교회가 다가가는 것을 방해하거나 막아선 안된다”는 내용을 두고서도 수긍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박한수 수도권기독교총연합회(수기총) 전문위원은 “축복의 전제 조건은 철저히 회개하고 돌아온 이들에 한해야 한다”고 짚었다.

동성애와 동성애자에 대한 구분의 필요성을 강조하기도 한다. 최준기 대한성공회 신부는 “동성애를 인정하는 것과 동성애자를 사랑하는 것은 구분지어 바라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동성애자를 축복하는 행위가 동성애와 동성 결혼을 인정하는 것과는 엄연히 다르다는 이유에서다. 김종우 충남기독교총연합회 회장은 “동성애를 인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사람 자체는 사랑하고 품어줘야 한다. 이를 통해 동성애를 버리고 믿음을 가질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전했다.

 

교계에서는 일단 교황청 발표가 교계에 미칠 영향이 제한적일 것이라는데 무게가 실린다. 그간 교황의 신학적 노선을 감안하면 새삼스러울 게 없다는 것이다. 다만 이번 교황청 발표가 사회·문화적으로 미칠 파장을 고려해 다음세대 등 젊은 신자층을 중심으로 한 신학·신앙적 가치관을 공고히 하는 노력도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오정호 예장합동 총회장은 “어려울 때일수록 근본으로 돌아가서 성령의 권위에 스스로를 복종시켜야 한다”며 “새해에는 가족과 교회의 해체 시도를 막는 거룩한 방파제의 역할을 흔들림 없이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경식 임보혁 유경진 기자 kschoi@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