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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운동가

백신영 전도사

박창훈 교수(서울신학대학교)

 

한숨이 변하여 소망의 찬송을

1889년 경남 밀양의 유복한 가정에서 태어난 백신영은 16세에 혼인을 하였다. 그러나 20세가 못되어 남편과 사별하면서 순탄치 않은 삶의 여정을 걷게 되었다. 백년가약을 맺으며 남은 반평생 함께할 것을 약속했던 남편이 속절없이 세상을 떠나버리고 그녀는 그 빈자리에 홀로 남아 남겨진 삶의 무게를 감당해야 했다. 자신의 기구한 신세를 눈물과 한숨으로 삭이며 지내고 있을 때, 그녀에게 복음이 전해졌다. 예수 그리스도를 진정한 구세주요, 삶의 주님으로 모시게 된 그녀의 인생은 이제 절망의 한숨이 변하여 소망의 찬송이 되는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었다.

1905년경 결혼하여 1910년이 못되어 남편을 잃었으니, 그녀로서는 당시 을사조약과 한일합방이라는 민족적 아픔 위에 개인적인 아픔까지 더해져서 비참함이 심했을 것이지만,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삶의 변화는 자신과 민족의 아픔을 함께 해결해주는 빛이 되었다. 실제로 이즈음 독립운동가이며 후에 임시정부의 부주석이 된 김규식 박사의 부인 김순애 선생을 만난 백신영은 배움의 중요함을 깨우치고 공부에 대한 도전을 받았다. 비록 과부의 몸이었지만 용기를 내어 김순애 선생의 모교인 정신여학교에 입학하기 위하여 상경했다. 그녀가 선택한 것은 하나님에 대한 개인적인 헌신과 조국을 위해 공부하는 것이었다.

정신여학교에서 백신영의 생활은 모범적이었다. 다소 늦은 나이에 시작한 공부이지만 성적도 우수하고 생활도 반듯하여 모든 학생들의 귀감이 되었다. 더욱이 정신여학교에서 당시의 독립운동을 꿈꾸며 도모하던 여러 동지들을 만나게 된 것은 무엇보다도 소중한 기회였으며, 그녀의 조국에 대한 사랑과 애정은 남다르게 커져만 갔다.

정신여학교를 졸업한 그녀는 세상의 지식만으로 만족할 수 없음을 깨닫고, 자신의 삶을 변화시키신 주님을 위해 살겠다는 소명감으로 경성성서학원(현재의 서울신학대학교)에 입학하였다. 복음전도자로 그리고 여성지도자로 역할을 감당하고자 하는 소망의 발로였다. 당시의 여성교역자들은 개인전도, 가가호호전도, 사경회 인도, 부흥회 인도, 주일학교 교사, 심방, 순회전도 등 다양한 형태의 사역을 담당하였고, 신앙적인 면에서의 목양뿐만이 아니라 생활개선, 한글교육, 금주·금연운동, 절제운동 등 여성을 계몽하고 개화시키는 역할도 감당하였다. 백신영은 경성성서학원에서 3년 동안 공부하고 1917 6회 졸업생으로 개성교회에 부임하였다.

 

대한민국 애국부인회 결성

백신영 전도사가 개성교회에서 여교역자로서 헌신하고 있다는 소식은 모교인 정신여학교에 전해졌다. 정신여학교는 신앙심을 통해 후학을 육성하겠다는 교육이념의 실행을 위해 백신영 전도사가 적임자임을 발견하여 교사로 임명하였고, 백신영 전도사는 1919년부터 정신여학교에서 교사로 일을 시작하였다. 이는 독립운동에 직접 참여하는 계기가 되었다. 실제로 그해 3·1 운동의 여파가 전국을 휩쓸고 지나갈 때인 10 17일 정신여학교 교사 사택에서는 이제까지 서로 긴밀하게 연락해오던 여성단체의 대표들이 모였다. 이 자리에는 당시 여성운동을 주도하던 지도자들인 김마리아, 황에스더, 장선희, 김영순, 신의경, 백신영, 유인경, 이혜경, 이경희, 홍은희, 유보경, 이정숙, 이성완, 정근신, 오현주, 오현관 등 16명이 참석하였다. 이곳에 모인 이들은 이제까지 여러 모임을 발전적으로 통합할 것을 결의하고, ‘대한민국 애국부인회’를 결성하였다. 이 이름은 같은 해 봄 4 13일 상해에 세워진 대한민국 임시정부로부터 전해 받은 것이었다. ‘대한민국 애국부인회’는 그 자리에서 정관에 따라 임원회(회장: 김마리아)를 구성하였는데, 백신영 전도사는 결사부장이 되었다.

‘대한민국 애국부인회’의 목적은 이웃사랑과 나라사랑을 위해 부인들도 독립과 인권회복의 길에 참여한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여성들이 용기를 내어 궐기하여 함께 참여할 것을 권면하였다. 3·1 운동과 임시정부의 영향으로 생긴 ‘대한민국 애국부인회’는 순식간에 2천 명의 회원을 확보하였고, 회원들은 일제에 대항하여 독립운동을 지원할 것을 스스럼없이 밝히고 있었다. 한국인들의 첫 이민지였던 하와이에서도 이 소식을 듣고 ‘호놀룰루 조선 애국부인회’의 이름으로 2천 원의 보조금을 보내왔을 때에는 일부를 임시정부에 보내고, 나머지는 독립운동 자금으로 사용하기도 했다. 그러나 정신여학교의 동료 교사의 밀고로 ‘대한민국 애국부인회’는 일본 형사에게 발각되었고, 결성된 지 불과 한 달 만인 11 28일 전국적으로 임원과 회원뿐만 아니라, 기부자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었던 여타의 여성 독립운동가들까지 한꺼번에 체포되었다. 백신영 전도사는 대구교도소 미결감으로 호송되었는데 그곳의 열악한 상황으로 인해 중병을 얻게 되었다. 1920년 병보석으로 풀려났으나 6월부터 공판이 열려 몸을 돌볼 시간도 없었다. 완연한 병색으로 세브란스 간호사들과 여선교사들의 도움으로 겨우 피고석을 지켰던 그녀는 3년 구형을 받았고, 결국 1년형을 선고받았다.

 

후배 양성과 전국부인연합회 활동

병보석으로 풀려나온 백신영 전도사는 건강을 채 회복하지도 못한 1922년부터 전도사로서의 사역을 시작하였다. 강경에 부임하여 6년간 사역한 후 강릉교회에서도 잠시 사역을 하였는데 가는 곳마다 전도와 교육 외에도 부인회를 조직하였고, 1927년 서울의 체부동교회로 전입하여 1933년까지 사역을 하였다. 병보석과 출옥 후에도 철저한 복음에 대한 소명과 조국에 대한 사랑을 전하던 그녀에게 이제 모교인 경성성서학원에서 여자부 사감으로 일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그리하여 1933년부터 10여 년간 후배 양성과 부인회 사업을 위해 일할 수 있었다.

백신영 전도사는 학생들을 지도할 때는 엄격한 부모처럼, 가르칠 때는 유능한 선생으로, 상담할 때는 친근한 선배처럼 사감으로서의 역할을 잘 감당하였다. 또한 신앙의 좌절을 경험하거나 경제적인 어려움, 학업과 동료문제로 곤란을 겪는 학생들을 온전히 세웠고, 그렇게 교육과 훈련을 받아나간 제자들은 부임 받은 곳에서 부흥의 소식이 끊이지 않았다. 이 시기에 그녀는 한국성결교회에 있어 가장 중요한 일 가운데 하나를 시작하였다. 그것은 바로 지금까지 몇몇 교회에 조직되었던 부인회를 전국적인 조직으로 발전시킨 것이다.

개교회의 부인회의 활동이 제한적이고 효율적이지 못하였기에 백신영 전도사의 주선으로 1934 9 10일 아현교회에 ‘부인연합회’를 구성하기로 발기인 33인이 결의하였고, 교단 이사회의 동의를 얻어 9 29일과 30일 경성성서학원 강당에서 창립총회를 개최하였다.

‘전국부인연합회’의 1대 회장이 된 백신영 전도사는 먼저 <기쁜소식>이라는 기관지를 발간하였다. 월간으로 나온 <기쁜소식>은 문서선교뿐만 아니라 여성사역에 기여하는 바가 컸다. 기독교 여성뿐만 아니라 일반 부인들을 독자층으로 염두에 두고 순 한글을 사용하여 신앙교육, 가정관리, 가정의학과 위생, 미신·악습 타파, 가정교육 등을 통해 여성교육에 기여하였다. 또한 그녀는 전국부인연합회 수양대회를 개최하였다. 매년 서울성서학원(경성성서학원의 당시 이름) 대강당이나 아현교회당에 모인 참석 인원은 대개 900여 명이었으며, 이명직·이성봉 목사님 등을 강사로 모셔 풍성한 은혜를 받음으로 회원들이 자신의 소속 교회로 돌아가서는 교회부흥을 위해 힘쓸 수 있었다.

‘전국부인연합회’를 통해 그녀는 교회개척과 건축에도 기여하였다. 당시 만주에서 사역하던 이춘하 전도사가 교회당이 없어 이곳저곳을 옮겨 다니며 예배를 드리고 있음을 호소했을 때, ‘전국부인연합회’가 헌금하여 모은 금액이 235 11전이었고, 이 금액으로 세워진 교회당이 바로 만주 봉천의 심양교회당이었다. 특히 ‘전국부인연합회’는 종신회원제를 운영하여 그 회비로 전도사를 파송하고, 미자립교회를 보조하는 등 선교사업에 박차를 가하였다.

이후에 백신영 전도사는 여성기독청년회(Young Womens Christian Association) 교사와 종교부장, 대한적십자사 봉사부원을 맡아 활동하면서 한국사회에서 여성의 활동영역을 넓히는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19506·25전쟁 때에 암(유암)을 진단받고서 피난생활을 겪으며 약해지고 지칠대로 지친 그녀는 국군과 연합군에 의해 서울이 수복되던 날을 며칠 앞두고 하나님의 품으로 떠날 수밖에 없었다. 전쟁 중이라 어느 누구도 그녀의 주검을 수습할 수 없어 사직공원에 가매장하였다가 휴전 후 체부동교회 성도들이 미아리 공동묘지로 이장하여 장례예배를 거행했다.

 

복음의 등불로 밝혀진 길

백신영 전도사는 너무 젊은 나이에 남편과 사별하여 자녀가 없었기에 세상적인 가치관으로는 외로운 삶을 살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거듭나 새로운 삶을 시작했던 그녀는 학교와 교회에서의 사역을 통해 수많은 영적인 자녀들을 남겼다. 특히 일제강점기 고난을 무릅쓴 독립운동을 통하여 나타난 그녀의 조국애는 당시의 여성들에게 큰 도전을 주었다. 그리고 학교에서도 여성교육자로서 하나님에 대한 사랑과 조국에 대한 사랑이 함께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선생이었다. 더욱 빛나는 것은 기독교 여성들이 개인이나 개교회의 경계를 넘어 전국적인 조직으로 연대할 수 있음을 증명했다는 사실이다. 초대교회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운명을 끝까지 지켜보고 결국 부활의 첫 증인이 되었던 그 여성들처럼, 백신영 전도사는 연약한 몸으로 모두가 두려워 떠는 암울한 절망의 시대에 여성들이 함께 나서 복음의 등불을 더욱 높이 밝히고자 했던 선지자였다. 그리고 그녀의 뒤를 이어 수많은 여성 사역자들 그리고 기독교 여성들이 그 등불로 밝혀진 길에서 함께 하나가 되어 그녀의 뒤를 이었고, 그녀가 그렇게도 따르고자 했던 예수 그리스도를 뒤따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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