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새로남서점

하나님께 가까이



글. 전용범 장로


하나님께-가까이.jpg

하나님께 가까이│아브라함 카이퍼│CH북스│2015



저자 아브라함 카이퍼(1837-1920)는 네덜란드가 낳은 신앙의 거목으로 목사의 아들로 태어나 자유주의 신학이 득세하던 당시의 신학사조에서 칼빈주의를 부흥시킨 목사이자 수상을 역임한 정치가이기도 하다.

칼빈주의는 16세기 칼빈에 의해 주창되었지만, 19세기 세계적인 확산에는 카이퍼의 영향력이 컸다. 167cm의 작은 키에 26세에 목사가 되어 불같은 열정으로 자유주의 노선에 선 국교를 개혁하여 화란개혁교회를 세운 교회개혁가였다. 1898년 미국 프린스턴대학에서 그 유명한 ‘칼빈주의’란 특별강연을 함으로 미국장로교회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카이퍼는 인본주의적이고 무신론적 학문운동의 국립대학에 대항해서 성경적이고 신본주의적인 칼빈주의 사상을 가진 뿌라야 대학을 설립하고 조직신학교수 및 총장에 취임하였다. 뿐만 아니라 하원의원과 종신 상원의원을 지냈으며 64세에 수상으로서 재직(1901~1905)하면서 칼빈주의적 정치를 실현하였다.

이 책은 카이퍼가 시편 73편 28절의 “하나님께 가까이 함이 내게 복이라”는 구절을 중심으로 명상한 경건 묵상록으로, 카이퍼가 설교와 강연에서 나타낸 그의 사상을 명상록 형태로 대중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쓰인 명저이다. 이 책에서 우리는 그의 하나님 중심의 세계관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책은 인생과 세계에 대한 눈을 뜨게 할 뿐 아니라 오늘날 우리가 경험하는 문제에 대한 성경적인 해답을 제공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