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사작성일  
원본링크  
언론사  
기자  
다음세대 사역 ‘어깨동무’, 비전을 강화하다

새로남교회 아이케어 교사훈련원 “균형 잡힌 교사 세워간다”
군산드림교회 교회교육 콘퍼런스 “톡톡 튀는 사역실제 공개”
수영로교회 청년사역 콘퍼런스 “고민 반으로, 해답 두배로”


교육은 이제 한국교회 전체가 함께 고민하는 주제가 되었다. 다음세대의 위기가 그대로 교회의 위기로 번지고 있다는 사실을 점점 피부로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 문제는 단지 한 두 교회가 열심을 내고, 길을 찾는다고 해서 해결할 수 있는 일도 아니다. 함께 머리를 맞대고, 힘을 모아야만 겨우 돌파해낼 수 있는 난관이며 장벽이다. 때문에 최근 몇몇 교회들이 다음세대 사역에 대한 자신들의 비전과 노하우를 공개하고, 이웃교회들과 공유하는 장이 잇달아 마련되는 것은 퍽 긍정적인 신호이다. 이 같은 사역은 특히 대형교회들의 경우 성장 논리에 매몰돼 복음의 본질을 상실한 채 동반자 관계인 이웃교회들의 에너지와 자원들을 마치 블랙홀처럼 빨아들인다는 비판을 해소하고, 더 많은 복을 누리는 교회로서 책임을 다한다는 주변의 호의적 흐름을 조성하는 기능도 한다. 본 지면에서는 두 주에 걸쳐 이런 노력들의 다양한 스펙트럼을 살펴보며, 다음세대를 위한 지역교회들의 열심과 동역의 중요성을 일깨우고자 한다.<편집자 주>
 

새로남교회 아이케어 교사훈련원

▲ 대전 새로남교회 아이케어 교사훈련원의 교육프로그램에서 학습에 집중하는 교사의 모습.

좋은 주일학교를 위해서는 교사 교육이 반드시 있어야 하는 것을 알면서도, 어떤 강사가 우리 교회에 꼭 필요한 지를 깨닫고 있으면서도 실천하지 못하는 교회들이 부지기수이다. 어지간한 규모의 교회가 아니라면 사실 충분한 시간과 환경에서, 원하는 수준의 강사를 초청해 교사교육을 실시한다는 것은 무리이다. 수도권에서 멀리 떨어진 지방에서는 더더욱 ‘그림의 떡’이다.

대전 새로남교회(오정호 목사)는 이처럼 안타까운 상황에 응답했다. 바로 2010년 4월에 개설한 ‘아이케어(i-care) 교사훈련원’을 통해서다.

매년 봄과 가을로 두 학기씩 운영되는 아이케어 교사훈련원은 새로남교회 주일학교 교사들에게만 열린 기관이 아니다. 한반도 남쪽의 딱 중간에 위치했다는 지리적 특성까지 살려 대전 ·충청지역은 물론이고 영호남 지역에서 찾아오는 교사들에게까지 프로그램을 개방한다.

‘아이케어’는 말 그대로 교사인 ‘나(I)’를 돌본다는 의미와, 다음세대를 상징하는 ‘작은 아이(i)’를 돌본다는 두 가지 의미를 동시에 지닌 조어이다. 아이케어 교사훈련원을 통해서 새로남교회는 다음세대를 하나님의 백성과 예수님의 제자로 세우고, 영적으로나 학문적으로나 균형 잡힌 건강한 교사를 세운다는 비전을 실현하고 있다.

매학기 프로그램은 교사들의 지적인 부분, 영적인 부분, 창의적 능력, 현장수행 능력 등을 두루 훈련시키는데 목표를 두고 구성된다. 보통 4~6주의 과정으로 진행되며, 전체강의와 선택강의를 그 때 그 때 상황에 맞게 배치한다.

올해에는 봄 학기의 경우 신국원 교수(총신대) 임출호 목사(안산동산고 교목) 주승중 목사(인천주안장로교회) 등이 전체강의를 맡고, 박상진 교수(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 박경이 소장(헤스론자녀양육연구소)이 어린이팀을, 이정현 목사(군산 드림교회 교육디렉터) 이재욱 목사(서울대방중앙교회)가 청소년팀을 담당해 선택강의를 인도했다.

가을학기에는 이관직 교수(총신대) 탁지원 소장(현대종교연구소) 최관하 교사(서울영운고) 권연경 교수(숭실대) 등이 강사로 나서 심리상담, 이단예방, 교사의 사명, 복음의 원리 등 다양한 필요적절한 주제들을 가지고 강의했다.

이런 식으로 지난 12학기 동안 아이케어 교사훈련원은 최고의 석학과 전문가들을 강사로 세워, 매학기 400~500여명의 교사들을 성장시켰다. 필요한 경우에는 동일한 인물을 연속해서 강사로 초청하기도 한다. 앞으로도 변모하는 사회와 교육환경에 맞춰, 주일학교에 꼭 필요한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적절한 강의주제와 유능한 강사진을 선정한다는 방침이다.

오정호 목사는 “다음세대를 하나님의 사람으로 세워갈 사명이 교사들에게 있기에 모든 교회에 교사훈련은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앞으로도 아이케어 교사훈련원을 통해 건강한 교사들을 세우고, 지역교회 주일학교에 활력을 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출처 | 기독신문

로그인 없이 좋아요 추천이 가능합니다.